한국 시장 경제
2021 한국 이커머스 시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황금기 이어진다
오프라인 유통가 ‘부활’ 가능할까
올해 유통가는 강력한 코로나19 여파에 희비가 엇갈렸다.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올라가면서 고객의 발걸음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향하지 않은 것이다. 다만 이같은 오프라인 약세에도 온라인 기반의 이커머스는 눈부신 성장을 거듭했다. 이커머스 분야의 총아로 여겨지는 쿠팡이 선두주자로 섰다. 간편결제 및 빠른 배송체계를 구축하면서 주문액수 폭증은 물론 고객 유치 경쟁도 활발해진 것이다. 비대면(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기존의 이커머스 이용층은 충성고객으로 진화한 반면, 온라인 거래가 상대적으로 낯설던 중년·고령층도 주문이 늘었다
2021, 한국, 이커머스, 온라인, 전자상거래, 코로나, 비대면, 오프라인, 유통, 전략, 기획, 배송체계, 간편결제